타일 줄눈시공은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해본 사람은 정말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건설사에서 처음부터 그냥 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수천 세대를 다 해주기에는 건설사 입장에서도 부담이 되기는 할 것 같다.
아무튼 이번 글에서는 내가 최근에 신축 아파트로 이사를 오면서 적당한 가격으로 만족스럽게 줄눈시공을 했던 방법과, 줄눈시공에 대한 간단한 상식들을 정리해보려 한다.
아파트 타일 줄눈시공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필독하시길 !ㅋㅋ
타일 줄눈시공 이란?
우선 '줄눈'이라는 것은 타일 사이를 메우고 있는 백시멘트를 말한다. 따라서 건설사에서는 아파트를 지을 때 기본적으로 타일 사이에 줄눈시공을 하기는 한다.
하지만 건설사에는 시간이나 비용 등의 문제로 줄눈을 백시멘트로 매우게 되는데, 이러한 줄눈이 들어가는 곳은 주로 베란다, 화장실, 욕실, 신발장 등이 있다. 물론 요즘은 타일형으로 된 거실 바닥에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아파트 시공 과정에서 줄눈에 들어가는 백시멘트는 오염도 쉽게 되고, 백시멘트 가루가 몸에도 안 좋기 때문에 요즘에는 폴리우레아 성분으로 이루어진 줄눈으로 재시공을 하는 경우들이 많다.
그렇다면 타일 줄눈시공 과정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자.
타일 줄눈시공 과정
줄눈시공의 시작은 백시멘트를 파내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렇게 백시멘트를 모두 파내면 4mm 정도의 홈이 생기게 되는데, 이 부분에 다시 줄눈을 채우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줄눈시공에 쓰이는 물질은 '폴리우레아'라는 무기질로 이루어진 성분인데, 이 성분은 곰팡이가 번식할 일도 없고 항균성도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청소도 엄청 편하다)
여기서 폴리우레아란 쉽게 말해 고무와 플라스틱 중간 정도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합성수지'라고 보면 되는데, 적당한 탄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색상도 선택할 수 있어서 인테리어 효과도 있다 !
타일 줄눈시공 장점
-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 항균성이 뛰어나다
- 청소가 정말 편하다
- 인테리어 효과도 있다
타일 줄눈시공 단점
줄눈시공의 단점은 사실 돈이 조금 든다는 것 외에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없다. 그러나 셀프 줄눈시공을 하는 경우에는 정말 엄청난 단점이 생길 수도 있다. (내 친구가 셀프로 하다가 망해서 안다)
그 이유는 줄눈시공은 백시멘트를 제거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한데, 백시멘트가 조금이라도 남아있으면 나중에 백시멘트가 부서지면서 줄눈도 같이 떨어져 버리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이다.
게다가 초보자들은 벽시멘트를 셀프로 제거하다가 타일 모서리를 다 깨먹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신이 셀프 인테리어 경력이 어느 정도 받쳐주지 않는다면 업자한테 맡기는 것이 돈 버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는 셀프 줄눈시공의 단점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한 내용이다.
- 벽시멘트를 제거할 때 홈을 반듯하게 파내는 작업이 어렵고, 타일을 깨 먹을 수도 있다.
- 해보면 알겠지만 벽시멘트 가루가 정말 많이 나온다.(2~3kg 정도)
- 백시멘트 가루를 직접 다 제거해야 한다. (물청소 xx)
- 유분기가 남아있으면 안 돼서 마무리로 걸레질도 잘해주어야 한다.
타일 줄눈시공 비용
줄눈시공 비용은 욕실, 화장실, 베란다 등.. 위치에 따라서 가격도 다르고 벽면에 따라서도 다르다. 그래서 처음 줄눈시공을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시세 파악조차 제대로 되지 않아서 눈탱이 맞는 경우도 있다.
게다가 줄눈시공은 지역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가격을 실제 가격과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만 나의 시간과 돈을 허비하지 않고 줄눈시공 시세를 파악하고, 좋은 업체를 구할 수 있을까? 그것은 우리 지역을 기반으로 수많은 전문가들에게 견적서를 다 받아보면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 지역에 있는 업체들마다 일일이 전화를 돌리는 것은 정말 비효율적인 행동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숨고라는 어플을 활용해서 우리 동네 줄눈시공 시세와 좋은 업체를 찾는 꿀팁을 공유하겠다.
숨고는 당근마켓이랑 비슷한 지역기반으로 운영되는 어플인데, 그저 몇 가지만 체크하고 견적서만 요청해 놓으면 우리 지역의 줄눈시공 전문가 수십 명이 무료로 견적서를 보내준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가격이 합리적이고 실제로 의뢰를 맡겼던 사람들의 후기가 좋은 고수에게 의뢰하면 끝이다. 참고로 견적서를 수십 번 받아도 내가 내는 비용은 0원이다.
또한 굳이 숨고를 통해서 고수한테 의뢰를 하지 않더라도 우리 동네의 대략적인 줄눈시공 시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개꿀이다. (아래처럼 하면 된다)
위와 같이 PC나 스마트폰으로 숨고 어플에 들어가서 줄눈시공 위치와 평수만 입력하고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나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는데 우리 지역의 시세보다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줄눈시공을 하였고, 전문가분도 워낙 친절하셔서 지인도 소개시켜줬다.
꿀팁은 최대한 많은 견적을 받고, 이용자들이 남긴 후기도 꼼꼼하게 볼 것 ! (다음 버튼을 누르면 바로 숨고로 이동한다)
타일 줄눈시공 후기
줄눈시공을 한 번이라도 해본 사람들은 시각적인 효과나 청소의 용이성 때문에 이사 갈 때마다 필수적으로 하게 된다.
필자도 전에 살던 집의 욕실에는 줄눈시공을 하지 않아서 금방 곰팡이가 생기고 검은 때도 쉽게 껴서 스트레스를 받았었다.
그래서 매번 청소솔로 번거롭게 화장실 청소를 했었는데, 샤워하면서 하다 보면 정말 진이 다 빠질 정도였다.
게다가 백시멘트 특성상 때가 깊게 배이면 변색이 되어버려서 락스를 사용해도 개선이 되지를 않는다. (특히 변기 테두리가 제일 심하다)
아무튼 줄눈시공을 한번 하고 나니 정말 신세계다. 색상도 타일이랑 비슷하게 해서 톤앤매너를 맞추니까 분위기도 더 좋아진 부분도 있고, 고민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하는 것을 강추한다.
하지만 줄눈시공을 했다고 해서 청소를 아예 안 해도 되는 것은 아니다. 청소를 자주 안 해도 줄눈 부분이 오염되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줄눈 위에 쌓인 이물질이 오염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청소할 때는 백탁현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가급적 샴푸, 린스, 비누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욕실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추가로 딱딱한 솔을 사용해서 너무 세게 청소하면 줄눈이 들려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전용 클리너를 사용해서 수세미로 가볍게 닦아내는 것이 좋다.
끝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픽 할인추가 최대로 받는 방법 (스픽 프리미엄, 프리미엄 플러스 할인) (0) | 2024.02.11 |
---|---|
빈대퇴치 방역업체 비용, 가격비교 하는 법 (0) | 2023.12.02 |
삼쩜삼 환급금, 탈퇴 방법 (3.3 휴먼환급금 카카오톡) (0) | 2023.11.10 |
임산부 엽산 추천, 복용시기, 용량 체크 (임신준비 활성엽산) (0) | 2023.10.16 |
리포좀 비타민C 추천, 효능, 결핍증, 하루 권장량 (리포좀 뜻, 메가도스 차이점) (0) | 2023.10.16 |
댓글